19년 10월 28일
천천히 슬로비디오처럼 탄현하라.
하나, 두울, 세엣, 네엣 세면서 탄현하라.
박자가 아주 아주 중요하다.
A+B와 같은 두 마디의 연결이 어려운 경우는 잼잼이 기법으로
각각의 마디를 충분히 연습하여 완전해지도록 해서 두 마디를 연결시킨다.
19년 10월 21일
탄현할 때 손가락보다는 눈이 앞서 가야 한다.
그러므로 지판을 보면서 탄현하도록 한다.
4번 손가락을 직각으로 굽히는데 집중한다.
4번 손가락이 이동하면서 굽힌 다음에 파지한다.
진짜로 거북이처럼 천천히 탄현한다.
팔의 이동없이 손가락만 움직이려고 하지 마라.
되도록이면 팔을 이동하여 파지하도록 한다.
연습을 할 때 멈칫거리지는 말고 아무리 늦어도 박자를 맞추어서 연습한다.
부분을 외워서 연습할 때는 손가락 번호를 외워서 탄현연습을 한다.
19년 10월 14일
엄지손가락이 음향홀에 오도록 조금 내려라.
왼손 a손가락이 90도로 굽도록 하라.
악보와 지판이 시야에 함께 들어오도록하라.
고개를 약 45도 정도로 왼쪽으로 돌려서 악보를 본다.
E와 높은 R을 지판을 보지 않고 동시에 집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때 손가락이 먼저 가 있어야지 치는 순간에 잡는 것은 불가능하다.
p손가락의 탄형는 아래로 누르는 것이 아니고, 손가락을 회전하는 기분으로 한다.
19년 10월 7일
오른손 손목을 아래로 떨어뜨러지 마라.
오른손 손가락을 세우지 마라.
왼손 새끼손가락을 직각으로 굽혀서 바깥쪽으로 눞혀라.
기타앞판을 좀더 수평과 가깝게 하라.
탄현연습을 할 때 천천히 하라고 하는 것은 현과 손가락끝의 접촉을 정확히 하기 위한 것이다.
19년 09월 30일
19년 09월 23일
자기 자신을 보면서 탄현한다. Out of Control.
그럴려면 매우 느리게 하나, 두울, 세엣, 네엣 을 헤아리면서.
줄을 눌려서 퉁긴다.
플랜트 주법p, i, m, a 연습
p와 i, m, a를 줄에 대고 눌려서 차례로 퉁긴 다음에
마지막 a를 치자마자 p를 준비하고
p를 치자마자 i, m, a로 줄을 눌린다.
이것은 줄의 탄력을 이용하여 줄을 퉁기면서 손가락을 제빠르게 다음 위치로 이동시키는 연습으로 보인다.
그런 의미에서 활시위주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왼쪽팔을 들어올린다는 기분보다는 지판에 매달리는 기분으로 한다.
그럴려면 지판 헤드가 자신쪽으로 와야 한다.
또 그러기 위해서는 기타가 몸과 평행에 가깝도록 해야 한다.
자세
기타를 조금 더 세워라.
왼쪽 팔꿈치는 겨드랑이에서 조금 더 띄워서 올려라.
왼손
4번 손가락을 더 세워라
엄지손가락이 굽혀지지 않도록 하라.
왼손 손가락이 올바르게 지핀을 짚을 수 있도록 천천히 탄현하라.
손톱은 3일마다 파일로 갈고, 매일 버프로 갈아라.
자세
어께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왼발은 정면으로 한다.
오른손
손목을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한다.
손목과 앞판 사이를 조금 낮춘다.
왼손
지판과 손바닥을 붙이듯이 한다.
a손가락이 수직이 되도록 한다.
1, 2, 3번 선 im, mi/ma, am/ia, ai 연습
19년 09월 02일
자세
의자는 푹신한 의자는 피한다.
의자의 높이는 무릎이 수평이 될 수 있는 높이로 한다.
의자에 기대어서 앉지 말고 조금 오른쪽으로 앉는다.
왼쪽 다리의 정강이는 수직이 되도록 하고, 어께와 수직이 되도록 한다.
오른쪽 다리는 왼쪽다리보다 뒤쪽에 위치한다.
오른손
손가락은 달걀을 쥐고 있는 듯이 해서 편안히 기타에 올려 놓는다.
엄지는 5번선에 위치하고 약지는 사운드홀의 가장자리에 올려지도록 한다.
1번 관절을 이용해서 탄현하다.
왼손
왼팔을 5번프렛에 편안히 올려서 1번 프렛 쪽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팔은 겨드랑이에서 뜨게 된다.
손가락은 수직이 되도록 하고, 이때 손바닥은 지판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