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中國)

11년 윈난/쓰촨-따오청(Daocheng)에서 캉딩으로 가는 길

박희욱 2011. 6. 20. 06:26

5월 31일 - 눈과 비

 

 에게 400위안을 빌려서 새벽 6시 버스로 출발하기로 하였다. 5시에 일어났는데 조금 있다가 이  나를 께우러 왔다. 고맙게도 어두운 새벽에 비를 맞으며 터미널까지  나를 바래다 주었다. 중국인들은 한 번 신뢰하면 전폭적으로 신뢰하는 성향이 있는 것일까? 만일 이날 날씨만 좋았다면 일행과 함께 따오청 주위를 더 관광했을 것이다.

 

  따오청에서 캉딩까지는 437km이다. 나는 9시간이면 도착할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14시간 15분이나 소요되었고, 이 날만 특별히 연착한 것도 아니었다. 청뚜까지는 804km인데, 나는 2009년도에 청뚜에서 리탕과 바탕 그리고 따오청을 경유하여서 야딩까지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였었다. 나는 그 계획에 아직까지 약간의 미련이 남아 있어서 이번 기회에 그 길의 상황과 과연 그런 노력을 투입할 가치가 있는 도로인지 확인해보고 싶었다. 이 도로는 최고 4718미터의 카자랍산 고개, 4650미터의 전자만산 고개를 비롯한 수십개의 4000미터 고개를 넘어야 하는 그야말로 험로중의 험로이다.

 

  결과적으로 궂은 날씨 때문에 아무런 경관을 볼 수 없었다. 길도 나빴고 자전거로 먼지를 마시면서 주행하기가 무척 힘들 것 같았다. 무엇보다고 비나 눈이 오면 피할 인가가 없다는 것이 제일 큰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텐트가 없으면 숙소도 문제가 될 것 같았다. 그러나 캉딩에서 아안으로 가는 길에는 많은 자전거 여행자를 볼 수 있었다. 대단한 사람들이었다.

 

 

따오청-리탕-캉딩 지도

 


 

 

 

따오청에서 리탕 가는 길

리탕은 해발 4014m로서 세계최고지대 도시로 알려져 있다.

 

승객을 가득 태우고 오전 6시 정각에 출발하였다.

 

 

 

 

 

 

 

 

 

 

 

 

 

 

 

 

 

춟발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4650m의 고개가 나타났고

전혀 예기치 못한 눈이 내리고 있었다.

 

 

 

 

 

 

 

 

 

 

 

 

 

 

 

 

 

 

 

 

 

 

 

 

 

 

 

 

 

 

 

 

 

 

 

 

 

 

 

 

 

 

 

 

 

 

 

 

 

 

 

 

 

 

 

 

 

 

 

 

 

 

 

 

 

리탕이 보인다.

 

 

 

 

 

 

 

 

 

 

 

오전 9시 리탕 도착

 

 

 

 

리탕-아장

 

 

 

 

 

 

 

 

 

 

 

 

 

 

 

 

 

 

 

 

 

 

 

 

 

 

 

 

 

 

 

 

 

 

 

 

 

 

 

 

 

 

 

 

 

 

 

 

 

 

 

 

 

 

 

 

 

 

이런 궂은 날씨에 주행하고 있는 자전거 여행자들이 10여명 정도 보였다.

고지대, 도로사정, 날씨 등, 3중고를 뚫고서 진흙탕 길을 주행하고 있었는데 남의 일 같지 않게 염려가 되었다.

인가가 없어서 쉴 곳도 없고 진퇴양난의 곤경에 처해 있었다.

숨은 가쁘고 옷은 땀에 젖어서 춥고, 아마도 생지옥의 주행이리라.

 

 

 

 

 

 

 

 

 

 

 

 

 

 

 

 

 

 

 

 

 

 

 

 

 

 

 

 

 

오후 2시 45분에 도착하여 30분간의 점심시간을 가졌다.

 

 

 

 

 

여기가 아마도 아장이지 싶다.

 

 

 

 

 

나에게 이런 골짜기에 살아라고 한다면 미쳐버릴 것 같다.

 

 

 

 

아장-신두차오

 

 

 

 

 

 

 

 

 

 

 

 

 

 

 

 

 

 

야크떼

처절한 생명에의 의지를 느끼게 하여

나로하여금 전율케한 풍경이었다.

 

 

 

 

 

 

 

 

 

 

 

 

 

 

 

 

 

 

 

 

 

 

 

 

 

 

 

 

 

 

 

 

 

 

 

 

 

 

 

 

 

 

 

 

 

 

 

 

 

 

 

 

 

 

 

 

 

 

 

 

 

 

 

 

 

 

 

오후 6시 20분 신두차오 도착, 해발 3630m

 

 

 

 

 

 

 

 

 

 

신두차오-캉딩

신두차오부터는 2차선으로 포장이 잘 되어 있어서 구절양장의 고개길은 없지 싶었는데

해발 4298미터의 절다산 고개가 남아 있었다.

 

 

 

 

 

 

 

 

 

 

 

 

 

 

 

 

 

 

 

절다산 고개 해발 4298m

 

 

 

 

 

 

 

 

 

 

 

 

 

 

 

 

 

 

 

 

 

 

 

오후 8시 15분 캉딩(해발 2395m)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