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7 4

나쁜 글들

첫째, 이런저런 개념어를 빌어와서 깨달음을 지식화시키는 글들둘째, 자신의 지식을 자랑스레 널어놓는 글들셋째, 삶의 의미를 말하면서 의무감과 책임감을 부여하는 글들넷째, 행복이니 사랑이니 하면서 위안을 주는 글들다섯째, 사회나 개인의 윤리도덕을 주입시켜려 드는 글들 이런 글들을 읽으면 입만 까서 타인에게 괴로움을 전염시킬 뿐이다.차라리 만화책 한편을 즐기는 것이 낫다.이런 글들을 제외하면 읽을만한 글이 거의 없다.그래서 식자우환이라고 하는 것이다.

주입식교육과 좌파

알다시피, 대한민국의 교육은 주입식 교육이라는 자기비판을 오랫동안 해왔다.요즘 교육현장이 얼마만큼이 변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별반 개선의 여지는 없을 것이다.우리는 교육이라 하면 회초리를 떠올린다. 오랜 전통으로 서당에서 회초리를 사용했기때문이다. 주입을 시키는데는 회초리가 매우 유용하다. 스포츠 교육에서도심한 기합을 이용해왔다. 진정한 교육은 사고력 증진에 촛점을 맟추어야 하지만,그것은 유교사상과 상치하는 것이다. 한민족의 유교사상은 충과 효가 핵심인데,사고력은 반항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주입식 교육에는 답이 정해져 있다. 대개 4지선다형이므로,고르기만 하면 된다.그렇게 교육을 받은 한국인들은 토론이 안된다. 심지어서울대학교에서도 토론 수업이 안된다고 생태학교수 최재천 선생이 말했..

이야기 2025.05.07

아관파천

고종 이희는 약육강식의 제국주의시대에 이씨조선이 자주독립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은 없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아차렸다. 과거 500여년동안 이씨조선이 의지했던 청나라는 대일본제국에 의해서 뺨을 얻어맞고 나가 떨어지고 말았으니, 그 후속 자구책으로 러시아의 로마노프왕조에게 보호국이 되어달라고 여러차례에 걸쳐서 애걸하였으나 재코가 석자인 러시아는 조선을 거두어줄 여력이 없었고, 다만 조선으로부터 이권을 챙기면서 차후에 조선을 거두어들일 기회만 노리고있었다. 그러나, 고종 이희는 이씨조선을 대일본제국에 의탁할 수는 없었다. 일본은 공화체제라이씨조선의 왕조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었고, 민비가 이 사실을 잘알고 고종에게 러시아에 빌붙으라고 압력을 넣었고, 결국 민비 민자영은 일본에게 찍혀서 종래에 조선인들의 여망을..

이야기 2025.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