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2 4

자유

우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모든 권위를 거부할 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만약할 수 있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더이상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가지고 다녔던 그릇된 것을 거부할 때, 모든 부담을 멀리 던져버릴 때,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여러분은 훨씬 많은 에너지를 갖게 됩니다.이제, 실제로 모든 것을 떨쳐버리고 아무런 두려움도 없는 이 에너지를 가질 때, 실수를 하지니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없고, 잘못하거나 잘해야 한다는 두려움도 없는 힘을 가질 때, 바로 그 에너지 자체가 변화가 아니겠습니까? 잘 관찰해보십시오. 우리는 두려움 때문에 그 소중한 에너지를 흩뜨리고 있습니다.그리고, 더이상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매달리지 않으므로, 여러분은 이미 자유롭게 발견할 수 있..

따온 글 2024.09.12

대한민국과 일본

대한민국과 일본은 연합국가가 되어서 전체주의국가-북조선, 중공, 러시아와 대결해야 한다. 구한말 고종 이희도 아관파천할 것이 아니라 일본과 손잡고 러시아의 남진에 대항했더라면 일본은 한반도를 합병할 이유가 전혀 없었고, 한반도가 일본의 식민지가 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상상일 뿐 실현가능성은 전혀 없었다. 일본이 사랑의 손을 뻗었다 할지라도, 이씨조선은 이미 종합악성종양 말기여서 일본이 내미는 손을 잡을 기력도 없었다. 실재로 이토 히로부미는 이씨조선이 굳건한 독립국가로서 서양열강의 방파제가 되어주기를 바랬지만 무망한 일이었다. 당시에 한반도는 중국의 속국으로서, 독립의 능력이 전혀 없었고,남은 일은 어느 나라의 식민지가 되느냐 하는 문제만 남았다. 그나마 일본의 식민지가 된 것은 천만다행..

이야기 2024.09.12

철학은 개다리춤이다

이 세계는 현재진행형이다.과거도 없고 미래도 없다. 다시 말하면,세계는 현재진행형시제이며 과거시제와 미래시제는 필요없다.세계는 끊임없이 변한다, 한 시도 정지한 적이 없다. 그러므로, 세계를 명사로써 표현할 수 없고, 오직 동사로만 표현할 수있다.세계를 명사로 표현하는 순간, 그것은 버스가 지나가고나서 손드는 격이다.철학은 개념어의 유희다, 즉, 명사들의 조합에 의한 말장난이다. 사람들은개념어를 무척 좋아한다. 개념어는 움직이는 사냥감과 같은 동사가 아니라죽은 명사이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서도 넙죽 받아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철학이 아무리 재미있어도,한발자국도 나가지 않고 제자리걸음하는 개다리춤이다.종교가 미신이라면, 철학도 미신이며,철학자는 목사나, 사제나, 무아잔이나, 승려나 별반 다를 바 없다.개똥..

노동가치설이란?

자본가의 금광에자청해서 일을 하겠다고 경쟁적으로 달려와서삽과 곡갱이를 들고 금을 캐내어서는 자본가는 팔짱만 끼고 있었으니,약정한 임금은 내몰라라 하면서그 금덩어리가 자기것이라고 우기는 꼴이다. 노동가치설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개가 웃을 썰이다.이것은 마르크스-엥겔스 뿐만 아니라,모든 철학자들이 얼마나 어리석은 자들인가를 보여주는 전형이다.인류문명 3천년간 철학이 한 일이란, 철학자들 밥먹여준 일밖에 없다.말하자면, 그럴듯한 언어의 유희를 즐긴 자들이다.그나마 유익한 철학은 철학을 불식시키는 철학 뿐이다.

잡글 202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