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31 4

빈곤

그대는 존재가 인색하다고 느끼는가?저 많은 별들에게 무엇이 부족한가?그것들은 가난한 존재가 아니다.빈곤은 인간의 창조물이다.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들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어도 가난한 줄 모른다.깊은 밤하늘에서 그저 반짝이기만 하면 된다.구름조차도 그 반짝거림을  막을 수 없다.빈곤하다는 것은 가진 것의 많고 적음에 관계가 없다. 그대가 빈곤하다는 것은, 바로 그대 존재가 빈곤하다는 말이다.다시 말하면, 빈곤은 그대의 창조물이다.더 나아가서, 세상 자체가 그대의 창조물이다.그러므로 그대는 신이다. * 만약 그대가 빈곤하다고 느낀다면,   저금통장의 액수와 관계없이  그것은 그대가 인생을 잘못 살았다는 의미다.  디오게네스는 알렉산더대왕보다 더 부자다.

따온 글 2024.08.31

정의와 불의

목에 칼이 들어와도 정의를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사실은, 정의는 자신의 이익이나 다름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정의라는 탁구공으로 핑퐁게임을 하는 것이다.사람들은  자기이익이면 사기꾼 칼 마르크스도 정의로 둔갑시키는 것이며,전범자 블라디미르 푸틴조차도 정의의 깃발을 내세운다. 심지어자기형편과 부합하는 한국인들 중에서 그 전범자를 지지하는 사람들도 있다.정의는 탁구공과 같아서 상대방의 약점을 파고 들어가서 득점을 올리는 도구다.탁구게임은 결국 힘이 센 자가 승리를 쟁취하는 게임이며, 승자가 정의다.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힘이 정의라고 한 것이다.먼저 힘을 길러라, 힘을 기른 다음에 정의를 찾아라.그때 비로소 진정한 정의가 빛을 발하게 된다.약자의 정의는 정의가 아니라 핑계거리에 불과하다.힘이 아닌 정의는..

잡글 2024.08.31

Jonathan Livingston Seagul

진정한 인간은 룰이나, 격언이나, 계율에 따라 살지 않는다.그것은 거짓 인간의 길이다.진정한 인간은 단순히 산다. 인간은 태어날는 때 단순하게 태어났다. 그러나자라면서 오만가지 룰이나 계율을 뒤집어 쓴다.그것도 모자라서 지식이나 철학까지 수집해서 장비하고 살아간다.심지어 종교까지도 그런 장비로 둔갑시킨다. 이런 모든 것을 뒤집어쓰고 살아가는 인생은, 마치소송싸움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과 같다.그 모든 쓰레기들을 지상에 남겨 놓고 하늘 높이 날아올라라.Jonathan Livingston Seagul처럼!그것이 바로 비인간의 길이며,그것은 죽기 전에 탄생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잡글 2024.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