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6

헤르만 헤세의 행복

행복                                                                           헤르만 헤세행복을 추구하고 있는 한 당신은행복할 만큼 성숙해 있지 않습니다.가장 사랑하는 것들이 모두 당신의 것이라 할지라도. 잃어버린 것을 애석해하고목표를 가지거나 초조해하는 한,평화가 어떤 것인지 당신은 모릅니다.. 모든 소망을 단념하고목표와 욕망도 잊어버리고행복이란 말을 입 밖으로 내지 않을 때 그때서야 세상일의 물결은 당신 마음을 괴롭히지 않고당신의 영혼은 비로소 평화를 찾게 됩니다. ********************************************************************** 나는 사우디에서 1년간의 근무를 마치고 1981년도 ..

따온 글 2024.05.09

자본론의 핵심

자본가가 노동자에게 100만원의 임금을 주고 그 노동력을 이용해서200만원 짜리 상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면 100만원의 수익이 생긴다.그러면,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자본가가 100만원을 착취한 것이다.노동자의 입장에서는제공하는 노동시간보다는 수급하는 임금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되면 노동력과 임금을 맞교환한다.자본가의 입장에서는 제공하는 임금보다는 노동자가 제공하는 노동력이 더 크다고 여길 때 임금과 노동력을 맞교환한다.이것이 자본가의 착취인 이유생산의 3요소는 토지, 자본, 노동인데마르크스는 토지와 자본의 생산력을 전적으로 부정한 것이다.그래서 생산에 아무런 기여를 하지 않은 자본가가 이익을 챙기는 것은 착취인 것이다.이것이 바로 마르크스-엥겔스의 노동가치설이다.

이야기 2024.05.09

차리즘

러시아에는 차리즘(Tsarism)이라는 것이 있다.정치, 종교,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막강한 권력을 가지는 절대군주제를 말한다.현대의 러시아에서는 이 차리즘이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공산주의인데도 불구하고 스탈린의 독재정권이 장기간 유지될 수 있었고, 지금도 푸틴의 영구집권이 가능한 러시아인들의 뿌리깊은 의식으로 남아 있다.이런 의식은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 그 증거가 근대민주주의의 본산 영국에서조차도형식적이나마 왕이 있고 귀족이 남아 있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어찌해서 급격히 자유민주주의국가가 되었을까. 절대군주제노예국가인 이씨왕조 500년의 긴 세월동안 굳어진 그 의식을어떻게 벗어날 수 있었을까.나는 바로 일제의 한반도 병합에서 그 원인을 찾고 싶다.그 병합으로 말미암아 한민족의 오랜 절대군주제의식..

카테고리 없음 2024.05.09

자본론

마르크스는 어느날 자본가가 싸놓은 똥무더기에 배고픈 똥개들이 몰려와서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는 모습을 보고 있었다.그 똥개들 덕분에 그 자본가는 손도 대지 않고 똥을 치우고는휘파람 불며 사라지는 것이 아닌가! 이에 분개한 마르크스는 그 자본가가 착취한다고 노발대발하면서대영도서관에 15년 동안 처박혀서 쓴 책이 자본론이었다.그런 그는 자신의 가정부에게 임금을 준 적이 없고 도리어살주사만 주어서 낳은 자식을 뻐꾸기 탁란하드시 엥겔스에게 맡겼다. 내가 보기에는 제발로 달겨든 똥개들이 그 똥이라도 먹음으로써 굶어죽지 않고 겨우 살아남을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유능한 명견이라면 날아다니는 새라도 잡아먹을 수 있겠지만,무능한 똥개들은 그런 일은 생각도 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무능한 똥개들은 바보 마르크처럼 자본가..

이야기 2024.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