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8 8

철학자와 마술사

철학이 왜 필요한가?인생을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가 위한 것이라고할 수 있을 것이다. 달리 말하면, 잘 살기 위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프리드리히 니체는 종교를 대신해서 철학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나 나는 철학에 대해서 회의적이다. 내 생각으로는인류가 오랫동안 종교에 유혹당했드시 철학에도 유혹당해 왔다고 본다.과연 종교인들, 이를테면 승려나 목사나 신부들이 일반인보다 천당이나천국 입장이 더 쉬운지 모르겠다. 그렇드시,과연 철학자들이 인생을 잘 사는지 그것도 의심스럽다.오히려 고통스런 인생을 산 철학자들이 더 많아 보인다. 종교를 대체할 철학이 필요하다고 했던 니체만 해도장가도 가보지 못하고 정신병만 앓은 것으로 안다. 철학자들은 여러가지 개념어를 사용해서 언어의 마술을 보여주는..

칼 마르크스

칼 마르크스만한 무능력자도 별로 없을 것이다.그는 가정을 가지고도 제대로 돈을 벌어본 적이 없어서 가난에 시달렸다.가장의 의무를 내팽개친 것이다. 자식들 신발까지 팔아먹어서 아이들에 바깥에 나가지 못한 일도 있었다 한다.아내 예니는 배가 너무 고픈 나머지 마르크스의 바지를 전당포에 맡겨버려서외출을 못했다는 일화도 있다. 결국 마르크스는 7명의 자녀를 두었는데그 중에서 4명이 사망하고 3명만 살아남았다 한다.병원비가 없어서 죽어가는 아이 앞에서 눈물을 짜야 했다. 그렇게도 노동자들이 자본가에게 임금을 착취당하고 있다고 분개한 자가진작 자신의 가정부에게는 임금을 주어본 적이 없었다.좌빨들의 내로남불은 원조부터 그랬다. 더욱 가관인 것은,가장노릇을 내팽개친 자가 그 가정부와 불륜을 저지러고 아이까지 낳았다.그..

카테고리 없음 2024.05.08

기득권

기득권이란?축구장에서 서로 차지하기 위해서 혼신을 다하는 축구공이다.손흥민이는 발빠르게 축구공을 잘 잡아서 멋지게 골인시키는 선수다. 그렇다고손흥민이를 축구공 기득권층이라 할 수는 없다.공을 못 잡은 선수가 공을 잡은 선수를 나무랄 수 없드시기득권을 잡은 사람에게 기득권을 내려놓아라고 삿대질할 수는 없다.그대는 기득권을 잡는데 실패한 사람이지 않은가. 그러니불평불만 하지 말고 공 잡는 기술이나 잘 익혀라!능력이 안 되면 능력자에게 박수는 쳐주지 못할망정 손가락질 해서야 쓰것나.

이야기 2024.05.08

인간의 수명

인간은 수많은 질병으로 씨달려 왔다.의학의 발달로 그런 질병으부터 많이도 해방되었다.그 결과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서 또 수많은 새로운 질병을 얻게 되었다.대표적인 것이 암일 것이다.예전에는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보기 어려웠던 병의원들이 길거리에 천지다.그러고 보면, 결국 인간의 질병은 줄어들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다만, 늘어난 것이 수명이다. 옛날에는나이 50을 바라보기도 쉽지 않았던 것이 오늘날에는 100세를 바라보게 되었다.과연 50살까지 사는 것이 좋을까, 100세까지 사는 것이 좋을까. 나로서는사는 것이 수고롭다. 내가 하는 일-기타연습하는것, 조깅하는 것, 여행하는 것, 등모든 것이 수고롭다. 즐거운 일이 별로 없다.기껏해야 어린아이들 보는 것이 즐거운 일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세..

잡글 2024.05.08

우-러 전쟁

러시아는 체첸, 그루지아, 아프카니스탄, 카자흐스탄, 시리아,크림반도 등의 이웃나라를 침공함으로써우크라이나로 하여금 주권국가로서 자위책으로 나토가입을 추진하도록 부추겼다.푸틴은 우크라이나땅을 러시아땅이라고 공공연히 논문을 써서 확인하여 주었다.그래도 나토에 가입하지 않고 손을 놓고 있다면 호랑이한테 모가지를 내놓는 격이다.나토가  핀란드에 동진한 것이 아니라 푸틴이 핀란드를 나토에 밀어넣은 것이다. 사람들은 나토의 동진이 우-러 전쟁의 원인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동진이라는 말은 마치 부당한 침략이라도 되는 듯한 어감을 가지고 있다.동유럽국가는 러시아의 마수가 두려워서 나토를 불러들인 것이다.서구의 나토는 러시아땅에 아무런 욕심이 없다.러시아의 자원이 부럽기는 하겠지만 러시아땅을 잡아먹겠다는 의사는 ..

잡글 2024.05.08

돈과 건강

아래는 찰리 멍거의 말이다.'삶에서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건강조차도 가치있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라고.'멍거의 말은 이만큼 사람들은 물신적이라는 말이다.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퇴를 한 다음에,즉 돈버는 일을 그만둔 후에나 건강을 챙기기 시작한다.그를 때는 이미 때가 늦어버리고 만다. 즉,물신적이었던 사람의 몸이 재대로 된 인체운동은 거부한다.

잡글 2024.05.08